줄거리
늙고 가난한 여자로 위장한 마법사가 무도회를 주최한 이기적이고 불친절한 왕자에게 찾아가 폭풍으로부터 몸을 피하게 해 주는 대가로 마법에 걸린 장미를 준다. 하지만 왕자는 거절을 하는데 여자는 자기 본모습을 드러내고 왕자는 야수로 변하게 하고 그의 하인들은 집안의 물건들로 바꿔놓고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억에서 지워버린다. 이 저주가 깨지기 위해서는 왕자는 장미의 마지막 잎이 떨어지기 전에 누군가를 사랑해야 하고 또 그 사람의 사랑을 얻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왕자는 영원한 야수로 남을 것이고 그의 하인들도 물건으로 남게 될 것이다. 몇 년 후 인근의 마을 빌뇌브, 홀아비가 된 발명가 모리스의 책벌레 딸 벨은 모험을 꿈꾼다. 하지만 오만한 사냥꾼이자 전직 군인인 개스톤은 계속 그녀에게 대시를 하는데 벨은 자기가 결혼하고 싶은 타입의 남자는 아니라며 거절한다. 어느 날, 모리스는 숲에서 길을 잃고 피난처를 찾아 야수의 성으로 간다. 야수는 벨을 위해 정원에서 장미 한 송이를 훔치는 모리스를 잡고 투옥시킨다. 벨은 아버지를 찾아 모험을 떠나 성의 지하 감옥에 갇힌 아버지를 발견하고는 야수에게 아버지 대신 자기가 갇히겠다고 하고 야수는 동의한다. 벨은 촛대 르미에, 시계 콕스워스, 먼지떨이 플루멧, 찻주전자 포츠 부인, 찻잔인 그녀의 아들 칩을 포함한 성 안의 하인들과 친구가 된다. 벨은 장미를 발견하는데 야수는 화를 내고 벨은 뛰쳐나간다. 벨은 숨어있던 늑대 무리에게 쫓기고 야수는 그녀를 구하다가 부상을 입는다. 벨은 야수의 상처를 치료해 주며 둘은 가까워진다. 야수는 요정의 선물인 어디든 갈 수 있는 책을 벨에게 보여준다. 벨은 파리에서 어린 시절 살던 집으로 가는데 그곳에서 흑사병 의사 가면을 발견하고 허머니가 흑사병에 걸려 쓰러저서 자신과 아버지가 어머니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는 걸 깨닫는다. 모리스는 그 사실을 밝히지 않았었고 야수는 사정을 알고는 벨의 아버지를 장미 도둑으로 몰아간 것에 대해 사과를 한다. 빌뇌브에서 모리스는 마을 사람들에게 야수가 있다고 말하지만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개스톤은 벨을 구하면 결혼을 할 수 있을 거라 믿고 모리스를 돕기로 한다. 모리스가 개스톤의 속셈을 알고 있어서 거절하지만 개스톤은 모리스를 밧줄에 묶어서 늑대 밥이 되도록 버려둔다. 모리스는 마을의 은둔자인 아가타에게 구조되어 마을에 돌아가 개스톤이 한 짓에 대해 말한다. 하지만 개스톤은 모리스를 미친 사람 취급하며 정신병원에 보낸다. 벨은 마법의 거울을 통해서 아버지의 상황에 대해 알게 된다. 야수는 모리스를 구하려고 벨을 풀어주고 거울도 같이 준다. 벨은 마을 사람들에게 거울을 통해 야수를 보여주고 아버지가 정신병이 아니라는 걸 증명한다. 벨이 야수에게 반한 걸 알게 된 개스톤은 모리스와 같이 벨을 정신병원 마차에 가둔다. 개스톤은 마을 사람들을 모아 야수를 죽이자고 한다. 벨은 아버지에게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고 있다고 말하고 둘은 몰래 도망쳐 나오고 벨은 성으로 간다.
명대사
"저 아가씨의 저주를 풀어줄 사람이라면, 당신은 사랑하는 법을 꼭 배워야 해요."
"희망과 사랑을 잃지 말아요. 만약 잃게 된다면, 모든걸 잃게 될거에요."
"누군가를 사랑하려면 너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해."
"누군가에게도 이런 감정을 느껴본적 없었어.그녀를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어."
"희망은 우리가 받은 가장 위대한 선물이에요."
"언제든 뒤돌아보고, 그러고 나를 기억할 수 있도록 이것을 가져가주세요."
후기
미녀와 야수의 주제는 '밖으로 보이는 아름다움 보다는 내면의 아름다움이 중요하다.' 강조하는 듯 합니다.
벨은 마을의 잘나가는 청년 게스톤의 구애에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동경하고 모험심 많은 아가씨죠,,
아버지가 야수의 성에 갇히자, 아버지를 구하러 찾아 나서며 야수의 성에 갇히게 됩니다. 성에는 마법에 걸려 괴물이된 야수와 주전자, 찻잔, 촛대, 괘종시계, 등등
한 송이 장미꽃이 죽기 전에 저주가 풀리길 모두 갈망하죠.
암울한 성에서 벨과 야수는 서로의 내면을 보게되며 마음을 열어갈때 게스톤의 나쁜 집념으로 아버지는 곤경에 처하게 되고,,
거울속의 아버지 모습을 본 벨은 야수의 구애에 "자유없는 사랑은 싫다"하여 야수는 벨을 놓아 줍니다 .
나쁜 게스톤은 야수의 정체를 알게되었고 마을 사람들과 야수를 죽이고 벨을 차지하려고 성으로 쳐들어 오고 공격하지만 결국 게스톤은 죽고 장미의 마지막 꽃잎도 떨어져 시들고 성의 모든 것이 멈추었을때 벨은 야수에게 사랑을 고백하며 키스합니다.
이 사랑 고백으로 저주는 풀리고 야수는 멋진 왕자님으로 암울했던 성의 모든것은 생명과 사랑 그리고 활기를 찾게되는 이야기입니다.